top of page

큰 학교 VS 작은 학교

  • 작성자 사진: MKIB
    MKIB
  • 2024년 2월 13일
  • 2분 분량

국제학교 고르기 정말 어렵죠?

정보를 많이 취합하면 할수록 점점 더 헷갈려지는게 말레이시아 국제학교 고르기 라고들 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말레이시아에는 100개가 넘는 국제학교가 있어요.

그중 무늬만 국제학교인 로컬학교 분위기의 학교를 제외하면 20개 정도 선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어느정도 학교를 추렸을때 갈등이 되는 부분 중 오늘은 큰학교가 좋을지 작은학교가 좋을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저는 아이둘을 비교적 작은 사이즈의 학교에 10년 이상 보내고 있는데 중고등 학교가 되면 큰 학교의 시스템이 좋아서, 혹은 활기찬 분위기가 좋아서 좀 더 큰 학교로 옮기는 분들이 있습니다.


친하게 지내던 학부형이 혹은 학생이 전학을 가게 되면 부모 마음은 흔들리게 되어 있죠.

하지만 저의 경험상 친구에게 잘 맞는 학교라고 나에게 잘 맞는 학교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일단 학교를 옮기면 학생은 1년정도 정체기를 갖습니다. 부모님들은 아이가 중고등 학생이 되면 잘 지내겠지 하고 생각할 수 있으나 한창 민감한 나이에 학교를 옮기면 아이도 적응하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데 시간이 좀 걸리기 마련입니다. 더군다나 중고등 학교는 반 시스템이 없이 과목별 반을 옮겨 다니고 아이들마다 스케줄이 다르기 때문에 친구를 사귀기가 더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시간을 허비하게 됩니다.


제가 아이들 학교를 옮기지 않고 현 학교에 계속 보내기로 마음먹은 가장 큰 이유는 아이들의 성향이 지금의 학교와 잘 맞는다고 판단했고 무엇보다 아이들이 현 학교를 참 행복하게 잘 다녔기 때문입니다.


행복한 아이가 훌륭한 아웃풋을 낸다는건 의심할 여지 없는 팩트입니다.


흔들리지 마세요.

나의 아이에게 잘 맞는 학교를 찾아내고 보내기로 마음 먹었으면 흔들리지 않고 쭈욱 나아가야 합니다.





작은 학교 VS 큰 학교

작은학교는 처음 한국에서 온 지 얼마 안된 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친구 사귀기가 용이하고 조용히 공부하기 좋은 환경으로 그만큼 선택과 집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국 학생의 수가 큰 학교에 비해 적기 때문에 영어가 빨리 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선생님과 아이들의 본딩이 좋기 때문에 개인적인 도움을 받기 용이합니다. 단점으로는 중고등으로 올라가면 클럽의 수나 스포츠에서 큰 학교보다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학생수가 많지 않다보니 경쟁적 성향의 아이는 지루할수 있습니다.


큰 학교는 활기차고 대부분 스포츠에 강합니다. 아이가 스포츠를 좋아하고 경쟁적 성향을 가진 아이라면 큰 학교가 잘 맞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스템이나 입결로만 판단해서 큰 학교로 가는것은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큰 학교 일수록 한국 학생이 많고,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한국 학생과 다니면 마음이 편하기 때문에 한국학생들끼리 몰려다니기 마련입니다. 이미 영어가 네이티브 수준의 아이라면 한국 학생수가 크게 문제되지 않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영어가 더디게 늘 수 있어요. 큰 학교 일수록 잘 하는 아이들 위주로 끌고가는 시스템에 의존할수 밖에 없습니다.


국제학교를 고르기 전 상담을 통해 아이의 성향과 수준을 잘 판단하여 나의 아이에게 가장 잘 맞는 학교를 찾기 바랍니다. 국제학교 전문 컨설팅 MKIB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댓글


MKIB Consulting

Business Registration 202301049585

©2023 by MKIB. Proudly created with Wix.com

bottom of page